Skip to content Skip to sidebar Skip to footer

Widget HTML #1

[DOWNLOAD] "이지사이언스 시리즈 14 물 과학 이야기" by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Book PDF Kindle ePub Free

이지사이언스 시리즈 14 물 과학 이야기

📘 Read Now     📥 Download


eBook details

  • Title: 이지사이언스 시리즈 14 물 과학 이야기
  • Author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Release Date : January 31, 2015
  • Genre: Science & Nature,Books,
  • Pages : * pages
  • Size : 35992 KB

Description

국내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최신 연구 성과를 알 수 있는 「이지사이언스 시리즈」

이지사이언스 시리즈(Easy Science Series)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 그리고 미래부 산하 정부출연연구원이 공동으로, 일반인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제작하고 보급하는 과학기술 대중도서 시리즈다. 출연연의 기획하에 소속 연구원이나 관련 전문가가 집필에 참여해 출연연과 관련된 과학아이템을 흥미진진하게 풀어냈다. 아울러 연구원의 연구개발 성과도 소개하며 현장의 목소리도 전달될 수 있도록 집필되었다.


이지사이언스 시리즈는 국가 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핵심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며, 과학지식 소양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일반 대중의 눈높이에 맞춘 과학기술 교양서다. 출연연의 우수 연구성과와 과학기술 위상을 널리 알리고 과학기술인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한편, 과학기술인과 사회의 소통을 통해 융합과 창조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지사이언스 시리즈는 책자 형태뿐 아니라 전자책 형태로 도 제작되고 보급돼 스마트폰을 포함한 IT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전자책에는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동영상, 퀴즈 등이 담겨 있다. 발간된 이지사이언스 시리즈는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과 각 출연연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물을 보전하고 물을 이용하다 물 과학 이야기』 내용 소개

『물 과학 이야기』는 물의 분포와 해석/관측기술, 하천의 관리기술과 해수 항만시설, 그리고 물 재해에 대응 기술과 물자원의 계획 및 첨단관리기술까지 우리 생활 주변의 물에서 하천과 해수까지 물 관리와 이용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또한 이번 도서는 전자책 2.0과 3.0으로도 제작되어 있어 다양한 단말기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전자책 3.0에서는 각 챕터에 담긴 이미지 슬라이드를 따로 모아 감상할 수 있으며 각 챕터 끝에는 내용과 연관된 간단한 퀴즈도 실려 있어 초등학생 자녀나 청소년들의 교육 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전자책은 PDF와 전자책 2.0, 3.0등 3가지 버전으로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별도의 이북 뷰어를 다운받아 사용이 가능하다. 관련 전자책 자료는 국내 주요 인터넷 서점 및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http://www.kict.re.kr), 그리고 도서를 제작한 (주)동아사이언스(www.dongascience.co.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새로운 물 과학의 세계로 풍덩!

물 없이 살 수 있을까? 물이 없는 경우, 인간은 약 5일밖에 버틸 수 없다고 한다. 물은 인간뿐만 아니라 생물의 생존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요소다. BC 6세기경 그리스 철학자 탈레스는 ‘물이 우주의 모든 것의 기본적인 원소’라고 하는 일원론을 제창하였다. 모든 물질은 물이 형태를 달리한 것이라는 개념이다. 이와 같이 물은 곧 생명을 의미하고, 그 흐름은 우리 몸을 비롯한 모든 생물체 내에서 새로운 생명을 싹 틔우고 자라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이러한 힘을 가진 물이 어디에서 생겨나며, 어떻게 분배되고, 어디로 가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을 수문학(水文學, hydrology)이라고 한다. 수문학에서는 지상의 물은 물론, 극지방의 얼음과 눈, 땅속 깊이 숨어 있는 물까지도 연구한다. 봄철 얼마나 많은 비가 내려야 농작물을 심을 수 있는지, 여름철 어느 정도의 비가 내려야 더위를 식혀주는지, 비가 얼마나 오면 홍수가 나는지 등이 모두 수문학의 연구 범위에 포함된다.

물의 근원과 분포, 순환을 다루는 수문학과 함께 물이 작용하는 힘과 흐르는 물의 속도, 파도의 힘과 해일의 높이를 관찰하는 수리학(水理學, hydraulics)은 물 과학의 양대 산맥이다. 이 밖에도 수자원을 계획・관리하는 수자원공학과 더러워진 물을 깨끗하게 만드는 환경공학도 물 과학의 핵심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을 물 관련 학문에 적용한 물 정보학까지 물 과학 대열에 합류하였다.

이처럼 물 과학은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지만 자연에는 아직도 인간의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이 더 많다. 물의 순환 역시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요소가 작용하고 있으므로 그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물 과학의 발달로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에 앞장서고 있는 사람들이 바로 물 과학자들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물 과학자는 바로 세종대왕이다. 1441년, 세종 23년 때 세계 최초로 측우기가 제작되었는데 이는 이탈리아의 카스텔리(B. Castelli)가 만든 우량계보다 약 200년 앞선 것이었다. 선조로부터 내려온 물 과학의 전통은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다. 2014년 5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물 과학자들은 일명 ‘일산 토네이도’로 불린 용오름을 포착하였다. 자체 보유한 저고도 고해상도의 레이더를 활용한 물 과학의 성과이다. 이뿐만 아니라 하천실험센터나 대규모 해안실험실과 같은 시설과 최신 장비를 활용해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물 관리 기술을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다.

한 방울의 물이 모여 강이 되고 바다가 된다. 망망대해에 펼쳐진 해수부터 우리 생활과 가장 가깝게 이어져 있는 수돗물까지, 물이 가진 힘과 물을 이용하는 기술은 우리 눈에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크고 위대하다. 우리 모두 이 물 속으로 한번 첨벙 빠져들어 보는 건 어떨까? 새로운 물 과학의 세계를 만나러 떠나보자!


Books Free Download "이지사이언스 시리즈 14 물 과학 이야기" PDF ePub Kindle